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 평생의 숙제 - 출산 후 다이어트 식단

by 꽃무늬바지 2022. 12. 18.
반응형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의 평생의 숙제는
다이어트라 생각됩니다. 20대 때도 “내일부터 다이어트해야지, 또는 운동해야지” 꼭 다짐을 했었습니다.
20대에는 아무리 먹어도 일정 몸무게를 넘지는 않았지만 나름의 고민인 뱃살과 허벅지살에 대한 고민이 있었기 때문에 항상 다이어트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결혼을 합니다.
신랑이랑 먹고 싶은 거만 먹게 되니 체중이 증가됩니다.
절대 넘지 않을 거라 했던 몸무게 최대치의 벽을 가뿐하게 넘게 됩니다. 그리고 첫째 임신으로 20kg 증가
출산 후 식단과 운동으로 어렵게 20kg을 감량에 성공합니다.
하지만 다시 둘째 임신으로 20kg이 또 증가하게 되고
출산 후 10kg만 빠지고 나머지 몸무게인
10kg 감량의 숙제가 남아있습니다.
(글 쓰는 시점 출산 후 73일째)
출산 후 100일은 되지 않았지만, 둘째 출산 후에는 다이어트가 어렵다는 말이 많아 지금부터 고민하게 됩니다.


1. 출산 후 몸의 변화

임신 기간에도 살이 잘 안 찌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임신만 하면 아무리 관리해도 살이 많이 찌는 체질입니다. 둘째는 첫째와 다르게 관리했다고 생각했지만 몸무게 증가는 막을 수 없었습니다.
출산 직후에는 자연스럽게 10kg이 빠졌습니다.
하지만 임신 전 몸무게로 돌아가려면 아직 10kg 감량이 남아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덩치가 커지고 뱃살과 허벅지 살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다 빠진다는 말고 있지만,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또다시 다이어트라는 숙제가 생깁니다.
모유 수유하면서 식단을 안 하면 소용없다고 생각됩니다.
출산 후 몸의 변화로 대표적으로는 복직근 이개가 있습니다. 복직근 이개는 좌우 복부 근육 사이의 공간이 넓어진 것을 말합니다. 뱃살도 많고 허벅지 살도 많으니 무엇을 입어도 예전 느낌은 찾기 어려워졌습니다.

2. 다이어트 방법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습니다. 식단 조절부터 시작해서 운동,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약, 다이어트 한약, 약물요법, 시술 등이 있습니다.
첫째 출산 후 다이어트 체중감량의 방법은 식단 조절과 운동이었습니다. 너무 뻔한 방법이지만 가장 안전하고 요요현상이 적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는 게 중요합니다. 근육량이 증가하고 기초대사량이 올라가게 되면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됩니다. 2달을 집중해서 헬스를 다니고 그 이후에는 복직으로 인해 운동을 자주 못하게 됐었습니다. 하지만 근육량과 기초대사량이 증가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만 식단 조절하니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정말 드라마틱한 방법은 약물요법과 시술이겠지만 요요현상이 있기 때문에 건강과 체중 유지를 위해 식단관리와 운동을 추천합니다. 뻔한 이야기이지만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식이조절이 어렵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도움을 받는 것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의 꽃은 식단관리입니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면 체중은 줄어들게 되는 간단한 원리입니다.
하지만 저는 적게 먹는 거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저탄수화물, 저당 식단입니다.
대표적인 탄수화물인 밥양 줄이고 나머지 단백질류, 채소류 늘리기를 했습니다. 밥의 쌀을 줄이고 콜리플라워 라이스나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핵심은 배부르지만 저탄수화물! 그리고 저당 식단입니다. GI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GI지수가 높으면 혈당이 빠르게 증가하게 되어 인슐린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됩니다.
흰쌀보다는 현미, 감자보다는 고구마, 바닐라라떼보다는 아메리카노로 당이 없는 커피를 선택합니다.


평생 저당으로만 먹으면 스트레스받게 되니 본인 컨디션에 맞춰 식단을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일주일 중에 5일은 저탄수화물, 저당으로 확실히 관리하고 주말 2일 동안은 먹고 싶은 몇 가지 음식을 먹었습니다.
일명 치팅데이죠. 처음 치팅데이 때는 이것저것 먹지만 나중에는 운동한 게 아까워서 많이 보다는 적당히 먹게 됩니다.

4. 앞으로의 계획- 결론

오늘은 대략적으로 다이어트를 어떻게 할 것인가 알아보았습니다.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천하는 게 어렵죠. 저도 어제 다이어트해야지 결심하고 오늘 식단 조절 실패했습니다. 육아도 지쳐있는 보상심리와 이번 주 고시 안 먹었으니 주말에는 먹어야 지하는 생각이었죠.
다이어트 운동은 내일이 아닌 오늘부터! 지금부터 시작합시다! 다이어트 성공의 키워드는 꾸준한 실천입니다. 저도 알면서도 어렵지만 이번에도 꼭 성공하여 후기
남기겠습니다.




반응형

댓글